카테고리 없음

2024년의 투자 정리 2025년 새로운 계획

조치옹 2025. 1. 1. 11:36

그간 투자에 대해 정리해보자.

<그간의 투자에 대한 분석>
ㅡ 2018년부터 투자를 시작했고 공부를 하며 이것저것 다양한 투지를 겪어보았다. (코인, 개별주, 자산배분, 3배레버리지 등)

ㅡ 총괄적으로 계산을 해보면 수익은 발생했지만, 단순히 미국 지수만 투자했을 때와 비교하면 처참하다.

ㅡ 6년간 공부를 계속 했는데도 실질적 효과가 크지 않았던 것에 실망감이 들었다.

ㅡ (손실 사례)를 살펴보면,
어떤 자산을 적당히 싸다고 생각해 분할매수를 시작하고 장기로 물타기를 하다가 크게 물려서 나중에 아차싶어 크게 손절한 경우가 있었다.(틀린 아이디어에 계속 물려서 돈과 시간 모두 낭비)

ㅡ (이익 사례)를 살펴보면,
투자 후 바로 올라서 일부는 이익실현하고 나머지 자산을 던져두었는데 예상치 못한 큰 수익률을 준 겅우들이 있다.

ㅡ 투자아이디어가 좋았고 열심히 물타며 사모은 자산이 있었지만, 내가 포지션이 커지면서 끝까지 버티지 못했다.

ㅡ 물론, 감당안되는 포지션 크기에서 중간에 짤랐 손절했기 때문에 더 큰 피해를 막은 경우도 있긴 했다.

이제는 투자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다.

<나에게 맞는 투자 방향을 찾다.>
ㅡ꾸준히 훌륭한 투자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나만의 전략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

ㅡ2024년은 내가 평생 함께할 투자법을 찾기 위해 몰입했다.

ㅡ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량자산을 물타면서 모아서 크게 한방에 부자되는 농부 방식의 투자법은 내 것이 아니었다.
(일단 버틸 수 없고 물려있는 과정에서 내 시야에 대한 회의감이 쌓였다.)

ㅡ 오히려, 초기 아이디어가 틀리면 바로 잘라내고 오르면 일부 이익을 실행하고 남은 자금으로 장기적인 스윙을 추구하는 트레이딩 방식이 실행하기 편하고 수익을 낼 수 있었다.(기술적 요소 필요)

ㅡ 우선, 자산배분 전략을 다시 정립했다. 주식과 채권 비중을 결정했고 주식시장의 변화에 따라 동적으로 각자산의 비중을 조정하는 것으로 조건을 설정했다.

ㅡ 자산배분 전략은 정기적인 현금흐름과 배당이 나오면 재투자하는 것만 반복하니 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다.
(다만, 채권비중이 높아서 수익은 얻지 못했다.)

ㅡ 자산배분의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로 장기적으로 연평균 한자리 후반대의 수익률은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.

ㅡ다음으로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 마이너스통정을 활용해 코인에 투자하여 소기의 성과를 보았다..

<2025년의 투자 방향>
ㅡ 마지막으로 개별 성장주 트레이딩을  공부하기로 했다.

ㅡ 최종적으로 올해에는 성장주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서,
(1) 절세계좌(연저펀, irp, isa)를 통한 배당 자산배분 전략
(2)성장주 트레이딩 전략
(3)마통을 활용한 코인트레이딩

3가지 전략을 함께 활용할 계획이다.

ㅡ 암호화폐와 성장주 투자를 내가 직접 운영하는 사업체처럼 관리하고, 적극적으로 수입을 창출할 것이다.

ㅡ 수입의 일부는 절세계좌를 통한 배당주 자산배분에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패시브 현금흐름을 늘려줄 것이다.(전략의 분산, 트레이딩이 안될때 심적 안정감)

(1단계) 성장주 공부중[현재]
배당자산배분 전략 + 마통활용 암호화폐 트레이딩

(2단계) 성장주 투자시작[2025년중]
배당자산배분에 투자한 자금중 절세계좌 외의 자금은 성장주 트레이딩에 활용
+ 마통활용 암호화폐 트레이딩

(3단계) 트레이딩 운용수입 발생[2025년 말~]
트레이딩을 통해 발생한 수입의 일부를 절세계좌로 계속 옮겨서 장기적 현금흐름 확보 + 투자전략 분산 시행

<결론>

ㅡ 시간을 썼고 큰돈을 벌지 못했지만 열심히 공부했다는 것에는 후회하지 않는다.

ㅡ 그간의 시간은 경험치로 내 몸속에 남아있다고 생각하고, 나에게 맞는 방향성을 찾아서 실행하기 시작했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.

ㅡ 2025년은 그간의 경험과 새로운 방향성으로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한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.

ㅡ 하지만, 만약 또 실패하더라도 절대로 이 길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.

나는 반드시 투자로 부자가 될 것이다. 그냥 단순한 부자가 아닌 최고의 실력을 지닌 투자자가 될 것이다.

ㅡ 내가 최고의 기술을 익히면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.

ㅡ 나의 미래는 내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대단해질 수 있다. 나의 믿음과 행동만 있으면 된다.

2025년은 최고의 기술들 익혀 최고가  되는것에 집중하자.